경쟁전략은 사업전략 ousiness strategy) 이라 부르기도 한다. 경쟁전략 (competitive strateg) 은 기업이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쟁상대기업보다 경쟁우위에 설 수 있도록 전략이 필 요하며, 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전략이 경쟁전략이다. 즉 원료조달, 생 산, 마케팅 등 기업의 핵심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경쟁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앞서 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s)을 만들어 활용함으로써 사업부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사업전략의 성과측정은 주로 이윤 등으로 하게 된다. 아울러 본원적 전 략, 공격적 및 방어적 전략 그리고 선발기업의 이점과 후발기업의 이점 등을 통해 사 업전략을 살펴본다.
마이클 포터 withael Porter 는 1980년 산업 내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 한 사업 차원의 경쟁 전략으로 차별화 전략, 원가주도 전략, 집중전략을 제시하였고,1985년 저서에서는 차별화 전략, 원가주도 전략, 차별화 집중 전략, 원가집중 전략으 로 본원적 전략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그리고 1990년 저서에서는 차별화 집중 전략 을 원가집중 전략으로 본원적 전략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그리고 1990년 저서에서는 차별화 집중 전략을 집중차별화 전략으로 바뀌었으며, 본원적 전략을 구분하는 핵심 변수로는 경쟁우위와 경쟁영역이 있으며, 이 두 변수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전략으로 나눈다.는 기업의 04년 로 단기. 단대지 5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놓고 비교했을 때 타 회 사 동업종 차종 보다는 품질이 더 뛰어나다는 것이 원가우위에 있다 하겠다. 그림으 로써 현대자동차는 제품의 품질이나 특성, 그리고 사후 서비스 측면에서 독특하면 서 우월하게 구매자에게 인식될 수 있는 차별화 우위 환경에서 매출의 극대화를 운 릴 수 있는 것이다. 즉 현대자동차는 원가 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갖추면서 글로벌 시 대에 경쟁력이 강화되었다. 그렇지만 원가 우위와 차별화우위를 갖춘 기업은 흔하지 않다. 아울러서 둘 이상의 전략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태를 중간치기 stuck in the middle)라 한다. 차별화 전략은 일반적으로 높은 비용을 수반하며, 원가주도 전략은 제품 표 준화나 영업비용 삭감 등으로 차별화를 어렵게 만든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전략을 한꺼번에 추구하게 되면 상호 간의 모순으로 어느 하나도 제대로 달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단지 하나만을 선택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포터가 제시한 중 간치기란 실제로 차별화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낮은 원가를 달성하지도 못하여 경 쟁우위가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그러나 원가 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동시에 달 성할 수 있으면 엄청난 혜택을 누리게 된다. 앞으로, 글로벌 경쟁 시대에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차별화 우위와 원가 우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된다. 그렇다면 세계적인 기업 애플사의 아이폰5에 대해 차별화 우위 및 원가 우위를 위해 어떻게 노 력하고 있는지 살펴본다.애플사의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간다. 최근 폭스콘 회장이 아이폰5 물량 을 맞추기 힘들다고 털어왔다. 나사 개수에 따라 조립공정에 투입되는 라인이나 인력 등이 크게 눈어났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뒤란을 기존 강화 유리 대신 알부미한 권 으로 바꾸면서 홍집이 많이 발생했다. 이에 대한 고객 불만이 이어지자 애끓은 제품 사에 더 엄격한 검사를 하도록 압박했다. 또한 애플의 아이폰5가 생산 자진 이유가 다 품 아닌 제품에 쓰인 S1개나 되는 나사 매문이다. 경쟁제품인 삼성전자 경력시오에 사용된 나사는 10-12개 들어가는 데 비해 아이폰도는 이보다 5배 많은 나사가 쓰여 조
• 공정에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이는 애플이 아이폰5에 1,000개가 넘는 부정을
• 사용한 건마다. 반면 삼성전자는 기능변로 부품은 휴움으로 만드는 모든화에 성공해 부가수 현저히 줄었다. 그렇다면 아이폰5처 럼 많은 나사가 쓰인다면 제조능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직접 제조를 하는 업체들은 바람 수를 현저히 줄이 생 산 공정을 단축하는 게 경쟁력을 높인다는 걸 알지만 애품은 이런 점을 이해하지 못하 는 것은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바로 예품사가 제품에 차별하를 두기 위해서다. 소비 자풀 조사에서 나타난 현상을 보면 애플의 아이폰5를 사용할 때 역정화면의 터치감각 이 뛰어나 경쟁회사의 제품과 비교가 안 된다고 말한다. 검색은 빠르면서 쉽게 할 수 가 있어 어린이들도 아이폰5를 선호한다고 한다. 경쟁사 제품과 함께 놓으면 애플사 의 제품을 선택한다고 말한 정도로 제품의 차별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리고 애플사 의 원가 우위는 어떻게 진행되고 유지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애품은 아이폰을 직접 게 조하지 않고 대만제조사인 폭스콘(중국공방) 등운 방해 ODMV 제조자 개발 성신 방식으로 풍 급받는다. 애플은 지금까지 자체 공장을 단 한 개도 보유하지 않은 채 화력 회사의 대 량 남장과 값싼 중국 노동력으로 제품을 만들어왔다. 주 저임금• 장시간 노동은 널리 알려져 있다. 1%대의 영업이익률은 애플사의 원가 우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 만 일본에서도 예외가 없다. 12토리(어플의 납품업체저주가 파다하다. 중건업체 시코는 아이폰용 자동초점 모터를 남종한 뒤 충분했다. 생산량을 늘리라."는 독촉에 생산하 인과 클린룸 증설에 물질을 안 가렸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주문이 싹 사라졌다. 알고 보니 애플이 강쟁사인 알프스 전기로 남종선을 바꿔버린 것이다. 시코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그뿐만 아니라 소니, 샤프, 도시바, 엘피다까지 애플에 목매고 있을 정도로 일본은 애플색으로 붙들고 있다. 애플은 거래 사실조차 알리지 말라'며 하루 단위 로 납기를 관리한다. 그러면서 '대량 구매'의 슈퍼감위치에서 자신이 부르는 남종가격으로 압박한다는 것이다. 더 괜찮은 업체가 눈에 띄면 그쪽으로 옮겨가기 일쑤 라 한다. 애플사의 원가 우위는 이런 방법으로 취하고 있다. 참고로 삼성전자의 갤럭시S3는 여전히 국산 부품 비중이 80%나 된다.그러나 한편으로 보면 어려운 점이 많이 도출되고 있다. 원가 우위에 있는 기업이 차별화를 시키려면 원가상승 요인이 발생되기 때문에 어렵다. 또한 경쟁 우위의 유 형으로 산업 자체가 매우 세분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서로 다른 국적 을 가진 기업들 간에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전체 시장과 같은 넓은 영역 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이 있다. 예를 들어 승용차 산업하면 미국과 일본, 한국 기 업들이다.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해 내고 있다. 반면에 독일의 BMW나 Benz는 고급차에만 전력을 다한다. 최근에는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인 렉서스도 고급차에 가 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카테고리 없음